RTO care

기본은 알고 설계를 하여야 합니다.

   

전선의 역활과 차단기의 역활이 무엇인지 그것을 알면 쉽 습니다.

   

MOTOR 차단기 역활은 기동시에 TRIP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단락시에는 차단을 시켜야 합니다.

   

전선은 MOTOR 운전 할때 계속 정격부하로 운전을 하여도 견딜수 있어야 합니다.

   

MOTOR의 정격전류는 기기의 MAKER와 용량과 TYPE과 극수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기기의 명판과 DATA SHEET를 참고 하는것이 좋습니다.

   

없다면 그때는 다른 MOTOR를 참고 하면 됩니다.

   

 

   

먼저 차단기 정격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직입시 차단기는 정격전류의 3배와 전선허용전류의 2.5배한 전류중 적은것으로 선정을 합니다.

   

이정도이면 기동시에 TRIP이 되지 않습니다.

   

더 적게 하여도 TRIP이 되지 않으면 더 적게 하여도 됩니다.

   

INVERTER나 SOFT STARTER, Y-델타, REACTER등은 기동시 기동전류가 적기 때문에

   

더 적어도 됩니다.

   

참고로 MOTOR에 사용하는 차단기는 전선의 과전류를 보호하지 못하고 단락시에만 보호를 합니다.

   

   

   

   

전선은 정격전류가 50A미만이면 정격전류의 1.25배, 50A이상이면 1.1배이상의 허용전류를 가진 전선을 사용 하여야 합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 제176조(분기회로의 시설)

   

6. 전동기 등에만 이르는 저압 옥내 전로는 다음에 의하여 시설할 것.

   

가. 제1호의 과전류 차단기는 그 과전류 차단기에 직접 접속하는 부하측의 전선의

   

허용전류를 2.5배(제38조제3항에 규정하는 과전류 차단기에 있어서는 1배)한 값

   

이하인 정격전류의 것(그 전선의 허용전류가 100 A를 넘을 경우로서 그 값이 과전류 차단기의 표준 정격에 해당하지 아니할 때에는 그 값에 가장 가까운 상위의 정격의 것을 포함한다)일 것.

   

나. 전선은 간헐사용(間歇使用) 기타의 특수한 사용 방법에 의할 경우 이외에는 저압 옥내배선의 각 부분마다 그 부분을 통하여 공급되는 전동기 등의 정격전류의 합계의 1.25배(그 전동기

   

등의 정격전류의 합계가 50 A를 넘을 경우에는 1.1배)의 값 이상인 허용전류의 것일 것.

   

[출처] 차단기 선정 계산식 실무와 이론 질문 (전기박사) |작성자 전기해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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