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O care

○ 질문하신 미세먼지 단위에 대해 답변드리고, 참고로 중국발 미세먼지 보도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아 미세먼지 대처요령을 대기질 예보제와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미세먼지 오염도는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 여기에서 PM입자상물질(Particulate Matter)의 약자이며, 단위단위 체적(1세제곱미터 부피의 공기)에 포함되어 있는 입자상물질마이크로그램 단위 질량을 의미하는 ㎍/㎥로 나타냅니다.

   

  - 아울러, 미세먼지(PM10)입자의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 이하입자상물질  질량농도(㎍/㎥)를 측정한 오염도를 뜻하고, 미세먼지(PM2.5)2.5㎛이하입자상물질만 별도로 측정한 오염도를 뜻합니다.

   

 다음은 참고로 알려드리는 미세먼지 예보제미세먼지 대처요령입니다.

   

  - 2013년 7월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으로 2014년 2월부터 국가 예보제를 전면 시행예정이며, 이에 앞서 2013년 8월부터 시범예보를 실시 중에 있습니다.

   

  - 단계별 추진일정은 아래와 같이 먼지입자 크기별로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로 구분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 다만, 단계별 추진계획 일정을 가능한 빠른 시간 내 앞당겨서 실시하는 방안도 준비.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미세먼지 시범예보는 아래와 같이 5단계 등급으로 나누어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 미세먼지 시범예보 등급(단위 ㎍/㎥일) : "좋음(0~30)", "보통(31~80)", "약간 나쁨(81~120)", "나쁨(121~200)", "매우 나쁨(201~)"

   

   

  - 12월 4일 현재 우리나라의 미세먼지(PM10) 농도는 중국 오염물질 유입과 기상여건 등으로 수도권은 "약간나쁨", 충청권과 강원권은 "보통"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13.12.3일 17시 발표). 

    

 이  중 "약간 나쁨(81㎍/㎥)" 이상인 경우에는 건강을 위해 실외활동을 자제하는 등 대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미세먼지 높은 날의 건강 생활 수칙"과 "부문별 생활 수칙>입니다.

   

   - 미세먼지가 높은 날에는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 등은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창문을 닫는 등 가급적 실외공기 차단, 농수산물.기계.기구류 세척 등 위생관리, 부득이한 실외 활동 시에는 마스크(황사마스크 인증상품) 착용, 보호안경 착용, 세면 자주하는 등의 행동요령이 필요하겠습니다.

   

  < 미세먼지 높은 날의 건강 생활 수칙 >

   

 < 미세먼지 높은 날의 부문별 생활 수칙 >

   

   

 이와 같은 미세먼지 시범예보 등급은 국가대기오염정보관리시스템인 "에어코리아" 홈페이지(http://www.airkorea.or.kr/)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에어코리아 대기질 예보(미세먼지 시범예보) : 홈페이지 우측중앙(스마트폰 병행)

   * 지자체 미세먼지 예보 : 위 '대기질 예보'를 클릭하면 하단에 수도권 지자체별 사이트 연결(서울의 경우 : http://cleanair.seoul.go.kr/main.htm)

   

 그 외에 위의 "미세먼지가 높은 날 건강 생활 수칙"을 지킬 "약간 나쁨(농도 81~120㎍/㎥일)" 이상경우에는 기상청을 통한 대외발표병행하고 있습니다.

   

  - 날씨예보 때 '미세먼지 높은 날' 방송이 나올 때는 위의 건강 생활 수칙을 지키시기 바라고, 그 외의 날에는 일상적인 생활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예보제가 본격 시행되는 내년 2월부터는 현재의 에어코리아 홈페이지 등 이외에 기상청 방재기상정보시스템을 비롯하여 스마트폰, 전광판 등 보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공할 계획입니다.

   

  - 본 예보를 위해 시범예보 기간에는 예보모델, 주기, 권역, 정확도, 전파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개선하고, 예보정확도 향상, 지역별예보 단계적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미세먼지에 대하여 정부다양한 대책을 아래와 같이 추진하고 있음을 알려드리며,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 불안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국내 배출량 감축) 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관리 강화, 친환경차 보급 등을 통하여 국내 발생 오염물질을 삭감하고 있습니다.

   

  - (예.경보제) 국민들 스스로도 대처가 가능하도록 미세먼지 예.경보제조기 도입.시행하고 있습니다.

   

  - (정치.외교적 노력) 금년 5월 한.중.일 장관 회담 시에 우리 측에서 제안하여 '삼국 대기오염 정책대화' 회의체 신설을 합의하였습니다.

      * 현재 정책대화 개최시기 등에 대해 중국 당국과 협의 중

   

  - (한.중 환경협력) 중국 측이 관심이 높은 환경산업.기술진출시켜 중국 대기질 개선 및 수출 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환경협력포럼('13.12. 한.중.일 무역협회) 등 민간 협력사업 적극 지원, 중국 측 관심이 높은 환경기술.산업분야의 협력 유도방안 등 제시

   

  - (기술개발 투자 확대)동북아 대기질 감시체계 구축, 대기과학(모델링 및 예보분야) 인력양성 등 인적, 물적 기반의 구축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미세먼지로 인한 불안이 없도록 정부에서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본 위치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8&dirId=815&docId=185812745&qb=66+47IS466i87KeAIO2XiOyaqSDrho3rj4Q=&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1&pid=RWPPPdpySEhssZaDLWVssssssuR-118096&sid=UteeeQpyVmYAAEFlL-s>

   

'지구별 이야기 > 대기와 대기오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멘트의 오염물질  (0) 2016.06.28
PM 미세먼지  (0) 2016.06.27
PM  (0) 2016.06.27
Health effects of PM  (0) 2016.06.27
Basic information of PM  (0) 2016.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