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O care

내연기관과 대기오염

기본적인 사항

자동차의 대기오염 기여도: 55% 이상

정지(공회전)시에 많이 배출되는 오염물질: CO

가속할 때 많이 배출되는 물질: NOx

감속할 때 많이 배출되는 오염 물질: HC(VOCs)

   

오염물질 배출경로

배기통: 배기통은 탄화수소 및 CO, Nox, Pb의 주 배출경로이며, 탄화수소의 60%가 이를 통해 배출되며, CO 및 Nox, Pb, 매연(PM 2.5)은 100%가 배기통을 통하여 배출된다.

크랭크 케이스(crank case): 크랭크 케이스로 부터 배출되는 블로워 바이 가스(Blow-by-gas)는 탄화수소의 20% 에 상당하는 배출경로 이다.

연료탱크의 증발: 탄화수소의 20%가 배출된다.

   

디젤자동차와 가솔린 자동차 비교

비교

가솔린 자동차

디젤 자동차

점화방식

불꽃 점화방식

압축 착화방식

압축비/출력방식

8~15

연료 및 공기 제어

15~20(열효율이 높음)

연료 제어

주 오염물질

HC(VOCs), CO, Nox

Pb

Blow-by-gas

CO, Nox,

Sox, 악취

PM(매연 등의 입자상 물질)

운전공연비(A/F)

14.7

18이상(최대 100까지)

노크 방지

옥탄가 향상제 첨가

세탄가 향상제 첨가

후처리 기술

삼원 촉매, 예열 촉매

Nox 촉매(SCR)

산화 촉매, 매연 여과기

Nox 촉매 (SCR)

 

'지구별 이야기 > 대기와 대기오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기오염 개론  (0) 2016.09.02
광화학 반응과 스모그  (0) 2016.09.02
대기오염물질의 분류와 배출원  (0) 2016.09.02
대기오염의 역사  (0) 2016.09.02
대기의 특성  (0) 2016.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