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오염물질
지구별 이야기/대기와 대기오염2016. 9. 2. 13:42
내연기관과 대기오염
기본적인 사항
자동차의 대기오염 기여도: 55% 이상
정지(공회전)시에 많이 배출되는 오염물질: CO
가속할 때 많이 배출되는 물질: NOx
감속할 때 많이 배출되는 오염 물질: HC(VOCs)
오염물질 배출경로
배기통: 배기통은 탄화수소 및 CO, Nox, Pb의 주 배출경로이며, 탄화수소의 60%가 이를 통해 배출되며, CO 및 Nox, Pb, 매연(PM 2.5)은 100%가 배기통을 통하여 배출된다.
크랭크 케이스(crank case): 크랭크 케이스로 부터 배출되는 블로워 바이 가스(Blow-by-gas)는 탄화수소의 20% 에 상당하는 배출경로 이다.
연료탱크의 증발: 탄화수소의 20%가 배출된다.
디젤자동차와 가솔린 자동차 비교
비교 | 가솔린 자동차 | 디젤 자동차 |
점화방식 | 불꽃 점화방식 | 압축 착화방식 |
압축비/출력방식 | 8~15 연료 및 공기 제어 | 15~20(열효율이 높음) 연료 제어 |
주 오염물질 | HC(VOCs), CO, Nox Pb Blow-by-gas | CO, Nox, Sox, 악취 PM(매연 등의 입자상 물질) |
운전공연비(A/F) | 14.7 | 18이상(최대 100까지) |
노크 방지 | 옥탄가 향상제 첨가 | 세탄가 향상제 첨가 |
후처리 기술 | 삼원 촉매, 예열 촉매 Nox 촉매(SCR) | 산화 촉매, 매연 여과기 Nox 촉매 (SC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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